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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RTC #1] 기초 본문
(출처: https://webrtc.org/architecture/)
WebRTC를 이용함에 있어 필요한 지식들...
(1) WebRTC는 '아직은' IE와 사파리에서 구동되지 않는다. 그 이유는 getUserMedia라는 API 때문이다. 이 API는 Video 및 Audio Stream을 webkit으로부터 제공 받는 API이다.
(webkit이란, 사파리나 크롬 같은 브라우저에서 사용중인 HTML 렌더링 엔진 이란다...)
따라서, webkit 브라우저라 하더라도 Video나 Audio Stream을 webkit이 제공해주는 기능이 없는 브라우저라면 WebRTC가 구동이 안된다는 것...
(2)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음성 및 비디오의 전송은 SRTP를 이용한다.
(3) SDP(Session Description Protocol)는 각 피어간의 Session 정보를 담고 있는 프로토콜이다. 예를 들면, 음성만 전송할 것인지 영상과 함께 다 전송할 것인지, 피어의 네트워크 IP, 에러 메세지 등등... 이를 통해 피어간의 Signaling이 이뤄진다.
(3) ICE(Interactive Connectivity Establishment)는 피어간의 응답 프로토콜이라고 한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한쪽이 Offer를 보내면 다른 한쪽이 Answer함으로써 피어간 연결이 설정된다는...
(4) STUN Server는 NAT과 비슷한 역할을 한다...
(5) WebRTC의 핵심 3가지 API는 다음과 같다
**MediaStream: 사용자의 디바이스에서 카메라나 마이크 같은 장비들의 스트림을 얻어내는 역할
**PeerConnection: 다른 피어들과 연결하여 미디어를 P2P로 주고 받을 수 있게 해주는 역할
**DataChannel: Audio 및 Video를 제외한... 말 그대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역할. 이걸로 이미지나 파일을 주고 받을 수 있는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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